UA-51329800-1

Archive for the ‘Craftmanship’ Category

어려운 기술 면접을 변명함

존경하는 최범균님께서 얼마 전에 “면접이 이리 어려워서야“라는 글을 쓰셨습니다. 범균님은 몇몇 회사에서 SW 개발자를 뽑으면서 지나치게 높고 폭넓은 수준의 역량을 요구하는 것 같다면서 그런 사람을 뽑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런 사람이 세상이 몇이나 되겠냐며 현실에 맞춘 기준이 필요하지 않냐고 제안하십니다.

글을 읽으면서 이 비판(나쁜 의미가 아닌)에 일부 동의하면서도 제가 비판 대상의 일부임을 솔직히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변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이렇게 다른 사람의 주장을 논박하면서 토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일을 단순히 즐기는 면도 있지만 이런 토론을 통해서 주제가 더욱 풍성하고 명확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코딩 시험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은, 해당 코딩 문제를 풀어야만 통과하는 엄격한 시험이라면 전 낮은 수준의 문제를 내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높은 역량을 가진 기술자를 뽑기 위한 수단이라기보다는 기준 이하의 기술자를 걸러내기 위한 수단이란 뜻입니다.

Read On…

역대급 50가지 프로그래밍 명언

TechSource에  올라온 “Top 50 Programming Quotes of All Time“이란 글을 번역했습니다.

50. “오늘날 프로그래밍은 거대해지고 더 나은 멍청이 입증 프로그램을 구축하려 애쓰는  소프트웨어 공학자와 거대해지고 더 나은 멍청이를 만들려는 대학의 경쟁이다. 지금까지는 대학이 이기고 있다.”
“Programming today is a race between software engineers striving to build bigger and better idiot-proof programs, and the universe trying to build bigger and better idiots. So far, the universe is winning.”
릭 쿡(Rick Cook)

 49. “리스프는 언어가 아닌, 건축 자재이다.”
“Lisp isn’t a language, it’s a building material.”
앨런 케이(Alan Kay)

48. “물 위를 걷는 것과 명세서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쉽다. 둘 다  동결되었다면…… ”
“Walking on water and developing software from a specification are easy if both are frozen.”
에드워드 V 베라드(Edward V Berard)

Read On…